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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전시

마네/드가, 오르세 미술관 전시회

by JeanJac 2023. 5. 8.

에두아르 마네(Édouard Mnet, 1832-1883)와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의 그림의 특징뿐만 아니라 삶과 성격 등을 비교해 볼 수 있었던 전시. 전시는 두 화가의 초상으로부터 시작한다[각주:1]

 

Édouard Manet, Autoportarit à la palette, huile sur toile[각주:2], vers 1878-1879.

Edgar Degar, Potrait de l'aritiste, huile sur toit, 1855.

 

자화상과 사진첩. 왼쪽이 마네, 오른쪽이 드가. 마네의 자화상은 한점밖에 없다보다. 

 

Édouard Manet, L'Infante Marguerite (d'après Velazquez), eau-forte, 1862.

 

1868년도즈음 드가가 남긴 마네. 드가는 마네의 초상화를 그렸고, 그 반대의 경우는 없었나보다. 

 

Edgar Degas, Monsieur et madame Édouard Manet, huile sulie toile, vers 1868-1869.

 

드가가 마네와 마네의 부인이 피아노를 치는 장면을 그렸고, 드가가 마네에게 줬는데, 마네가 '너무 추하게' 그려진 부인의 이미지를 잘라냈다고 한다. 상처받은 드가는 그림을 다시 가져왔고, 수십년 후에 그림의 잘려진 부분에 캔버스를 붙였고, 다시 그리려 계획했는데, 결국 거기까지는 실현되지 않았나보다. 마네의 성격을 짐작해볼 수도 있을 일화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사정이 있었던건 아니었는지 생각해보기도 한다. 

 

 

다음 공간에는 마네와 드가의 습작들을 모아놨었는데, 이 둘은 비슷한 시기에 부르주아 집안에서 태어났고, 어릴 때부터 가족들과 미술관에 다니는게 일상이었고, 1860년대 초반부터 루브르 박물관에서 그림을 카피하며 어울리게 되었나보다. 

나는 어렸을적부터 미술관에 드나드는게 일상이었던 이 둘을 부러워하면서, 그들의 재능에 감탄하고 있었는데, 뒤에서 누가 "여기는, 형편없네"[각주:3]라고 얘기하고 있었다. 뒤돌아보니, 어떤 꼬마아이. 종종 아이들의 시선은 날것이며 적나라하게 솔직한 것 같다. 

 

 

살롱에는 마네의 경우는 1861년부터 , 드가는 1865년부터 작품을 걸었었나보다. 다음 그림이 두 화가의 첫 살롱 전시작.

Édouard Manet, Le Chanteur espagnol [dit aussi Espagnol jouant de la guitare], huile sur toile, 1860.

Edgar Degas, Scène de guerre au moyen âge [dit à tort Les Malheurs de la ville d'Orléans], peintur à l'huile et à l'essence sur papier marouflé sur toile, vers 1865.

 

Édouard Manet, Le Christ aux anges, depuis 1864.

 

살롱 1864에 출품한 마네의 예수와 천사들, 혹독한 비평을 받았나보다. (다음의 사이트 페이지도 참고.)

 

https://www.idixa.net/Pixa/pagixa-1203302300.html

 

Quand Manet a présenté le "Christ mort et les anges" au Salon de 1864, le tableau a paru incohérent, inintelligible - [Le Ch

Ce tableau, présenté au Salon de 1864 avec Oedipe et le sphinx de Gustave Moreau, a immédiatement suscité de violentes critiques. On ne comprenait pas son sujet. Une Résurrection? Mais alors à quoi servent les anges, et pourquoi l'un d'entre eux (aux

www.idixa.net

 

X선 촬영을 통해서 분석한 그림 수정 부분에 관해서는 다음 글 참고. Kathryn Kremnitzer, « Le Crhist aux anges de Manet à travers les techniques », in L'estampe, un medium coopératif, 267/2022, disponibe sur le site de l'Openedition : https://journals.openedition.org/estampe/1944

 

Le Christ aux anges de Manet à travers les techniques

Tout au long des années 1860, Manet a repris ses propres peintures à l’huile pour en faire des aquarelles puis les graver à l’eau-forte, pratique qu’il a répétée pour plusieurs de ses toiles les pl...

journals.openedition.org

 

Édouard Manet, Le Balcon, huile sur toile, 1868-1869.

Édouard Manet, Le Repos, huile sur toile, 1871.

 

발콩은 베르트 모리조를 화폭으로 불러온 작품.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에 있는 마네의 베르트 모리조 초상도 걸려 있었다. 이렇게 작품과 이야기를 듣다보면 당시의 예술가들, 작가들, 얽혀있는 이야기들의 퍼즐을 조금씩 엮어가게 된다. 

 

2023.04.22 - [미술전시] -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에 있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에 있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의 모네 그림들은 볼때마다 느낌이 다르다. 물론 이 미술관에서 가장 강조된 공간은 모네의 그림이 사방을 둘러싸고 있는 곳일테지만, 이곳에는 모네 그림 말고도 다른 예

a4riz.tistory.com

 

 

Édouard Manet, Olympia, huile sur toile, 1863-1865.

 

올랭피아는 1865년 살롱에서 엄청난 혐오의 소리들을 들었나보다. 그런데 당시뿐만 아니라, 지금 봐도 여전히 문제작. 아마 이건 마네의 엄청난 재능일테다. 에밀 졸라에 의하면 올랭피아는 루브르 박물관에 걸만한 걸작.

 

Édouard Manet, Potrait de M. Émile Zola, huile sur toile, 1868.

 

에밀 졸라가 마네를 지지하는 기사를 써줬고, 마네는 1868년 살롱에 전시했던 에밀 졸라의 초상화를 졸라에게 줬나보다. 피에르 카반은 예술 스캔들의 역사에서 이렇게 썼다. "1866년 5월 에밀 졸라는 마네를 찬양하는 여러 편의 기사를 일간지 « 레벤느망(L'événement »에 게재했는데, 그는 마네가 성실하고, 겸손하고, 스캔들 따위를 찾지 않는 화가라는 이미지를 부각했다. 하지만 이 기사들 때문에 졸라는 결국 이 신문과 더는 함께 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도 졸라는 다음 해 올랭피아에 관해 호의적이고 감동적인 기사를 « 라 르뷔 뒤 디스뇌비엠 시에클(La Revue de XIX siècele »에 게재했다. 그는 마네의 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분노가 사라졌으리라고 믿고 싶어 했지만, 상황은 그맇지 않았다."[각주:4] 

 

Edgar Degas, L'Amateur d'estampes, huile sur toile, 1866.

Edgar Degas, Portrait de Mlle Eugènie Fiocre : à propos du ballet « La Source », huile sur toile, 1867-1868.

 

오른쪽 그림은 살롱 1868에 전시된 작품.

 

Édouard Manet, La Femme au perroquet, huile sur toile, 1866.

Edgar Degas, Femme sur une terrasse [dit aussi Femme aux Ibis], huile sur toile, 1857-1858 retravaillé par l'artiste ensuite (vers 1866-1868).

 

왼쪽 마네와 오른쪽 드가의 그림. 두 화가의 다른 관점을 나타내주는 것 같기도 했다. 

 

Edgar Degas, Portrait de famille [dit aussi La Famille Bellelli], huile sur toile, 1858-1869.

 

1867년 살롱에 전시된 그림. 그리고 관련 작업 스케치들.

 

Édouard Manet, L'Homme mort [dit aussi Le Torero mort], huile sur toile, 1864.

Edgar Degas, Scène de steeple-chase [dit aussi Aux courses, le jockyey blessé], huile sur toile, 1866 (retravaillé en 1880-1881 et 1897).

 

마네의 그림은 1864년 살롱에, 드가의 작품은 1866년 살롱에 전시.

 

Édouard Manet, L'Exécution de Maximilien, lithographie, 1868.

Édouard Manet, La Barricade, pointe d'argent, encre noire, aquarelle, gouache sur papier, 1871.

 

Édouard Manet, La Prune, huile sur toile, 1877.

Edgar Degas, Dans un café, huile sur toile, 1875-1876.

 

같은 모델을 같은 장소에서 그린 마네와 드가의 그림.

 

Édouard Manet, Nana, huile sur toile, 1877.

 

나나는 1877년 살롱에서 거부되었고, 잡화, 그림, 부채를 취급하는 상점 Giroux의 진열창에 전시되어 사람들의 호기심을 끄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Edgar Degas, Intérieur [dit aussi Le Vil], huile sur toile, 1868-1869.

 

Edgar Degas, Le Tub, pastel sur carton, 1866.

Éduard Manet, Femme dans un tub, pastel sur toile, 1878.

 

왼쪽 드가와 오른쪽 마네. 1877년 인상주의 전시 다음날에, 드가에 의해 다뤄졌던 욕조 테마를 마네도 시도했다고한다. 내 앞에서부터 유모차를 끌고가던 아마도 엄마인듯한 사람이, 이 그림 앞에서 아이에게 그림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Paul Gauguin Olympia (d'après Mnanet), huile sur toile, 1891.

 

폴 고갱의 올랭피아 모작도 걸려있었는데, 마네의 그림이 얼마나 세부적으로 신경써서 그린 그림인지 알게해주는 자료.

 

Édouard Manet, Berthe Morisot au chapeau de deuil, huile sur toile, 1874.

Édouard Manet, Gitane à la ciarette, huile sur toile, vers 1862.

 

Édouard Manet, L'Exécution de Maximilien, huile sur toile, 1867-1868.

 

전시의 마지막 방에는 마네의 막시밀리안의 처형이 걸려있는데, 마네 생전에는 몇몇 사람들만이 그의 아뜰리에에서 볼 수 있었던 그림이라고 한다. 마네의 사후에 조각난 두번째 버전의 그림을 드가가 맞추려 사들였다고 한다. 그 옆에는 마네의 장례식에서 한 드가의 말이 적혀있었다. 

 

« Il était plus grand que nous le croyions ! »[각주:5]

 

"그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더 위대했다."

 

 

https://www.musee-orsay.fr/fr/agenda/expositions/manet-degas

 

Manet / Degas

Édouard Manet (1832-1883) et Edgar Degas (1834-1917) sont tous deux des acteurs essentiels de la nouvelle peinture des années 1860-80. Cette exposition qui réunit les deux peintres dans la lumière de leurs contrastes oblige à porter un nouveau regard

www.musee-orsay.fr

 

 

 

  1. 2023년 5월 7일 방문 및 촬영 [본문으로]
  2. 캔버스에 유채 [본문으로]
  3. "Ici, c'est nul." [본문으로]
  4. 피에르 카반, 예술 스캔들의 역사 (명작 스캔들3), 서울, 이숲, 2017. [본문으로]
  5. Jacques-Émile Blanche, Propos de peintre. De David à Degas, Paris, Émile-Paul frères, 1919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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