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과학

ChatGPT가 가져올 수 있는 사회의 변화 중 윤리에 대한 문제

by JeanJac 2023. 2. 20.

얀 르쿤이나 스티븐 핑커 등, 기술과 학문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이 보기에 ChatGPT는 아직 사람의 지능에 다다르기엔 한참 멀었고, 이혼 합의서나 유언장 서식 작성에 유용한 정도일 수도 있겠다. 

 

-참고할 글-

2023.02.18 - [ChatGPT] - 얀 르쿤(Yann LeCun)의 비판에 대한 ChatGPT의 답변? 

2023.02.20 - [ChatGPT] - ChatGPT에 대한 스티븐 핑커의 답변 중 한구절

 

하지만 '일반인'의 입장에서 보자면 이미 ChatGPT-3만으로도 '혁신'적인 변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해보인다.

 

지식 확장은 끊임없이 다르게 습득 지식 관련 내용을 요약해보는 과정을 요구하는데, ChatGPT은  기억 되새김질을 위해 아주 적절한 요약 능력을 보여준다. 

 

-참고할 글-

2023.02.19 - [ChatGPT] -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머니즘, 하이퍼휴머니즘에 대한 ChatGPT의 개념 정리

2023.02.19 - [ChatGPT] - 인공지능 개발 이론들에 대해 ChatGPT에 질문

2023.02.19 - [ChatGPT] - 허블과 제임스 웹 망원경의 차이에 대해 ChatGPT와 대화

2023.02.19 - [분류 전체보기] - 우주에는 색이 존재할까? ChatGPT와 대화

2023.02.19 - [ChatGPT] - 의식과 지능의 차이. ChatGPT의 답변

 

또한 지식 관리, 번역, 문장 수정 등의 일에 훌륭한 보조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할 글-

2023.02.19 - [ChatGPT] - ChatGPT 독서 활용: 배경지식 재정비

2023.02.19 - [ChatGPT] - ChatGPT 독서 활용: 관련 문구 찾기와 문맥 해석

2023.02.19 - [ChatGPT] - 한국어가 나의 모어가 아니라고 가정하고 쓴 글을 GPT에 수정 요청

 

그런데 사실 더 주목해볼 점은 '윤리'에 관한 문제일 수도 있겠다. 어떤 새로운 기기가 한 사회에 받아들여지는 과정을 보자면, 그 기기를 대중교통에서 사용하는 사람을 주변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지 않을 때쯤, 그 기기가 가져올 사회의 변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진 지점으로 볼 수 있겠는데, ChatGPT의 경우, 생각보다 빠르게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있어서, '대중화' 및 '일반화'까지의 시간이 길지 않을 수 있겠다. 그 익숙해짐이, 그 기기 사용이 주는 변화를 사람들에게 거부감없이 '상식'으로 스며들게 만들어줄텐데, ChatGPT가 가져올 변화에 관해서도 이 부분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윤리'관련 문제에 ChatGPT는 '능구렁이'같이 '일반적'인 윤리에 위반되지도 않으면서, 그 윤리 기준의 지점을 합의해내지 못한 사회도 함부러 비판하지 않으려는 입장을 취한다. (여기엔 아무래도 개발 및 관리자들의 조정 역할이 크게 작용하지 않을까? 아직 대량 텍스트 언어처리 프로그램이 다다를 수 있는 지점은 아닌 것 같은데,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다.)

 

예를들면, 동성 결혼과 동성 커플 입양에 관한 주제는 민주주의 사회가 '합리적'이고 '상식적'으로 합의해낼, 상당히 '보수적'인 결정 사항일텐데, 지금 이정도 합의를 이뤄낸 사회가 얼마나 될까? 

 

이 주제에 대한 ChatGPT의 답변을 보자. 

 참 '능구렁이'같은 답변이다. 그런데 이정도 생각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져도 '혁명'적인 변화일 사회는 많을 것이다. 

 

다음 주제에 관한 ChatGPT의 답변도 참고해볼만하다.

2023.02.18 - [ChatGPT] - 악법도 법이다?

2023.02.18 - [ChatGPT] - 왜 프랑스에선 투우를 금지하지 않나요?

2023.02.18 - [ChatGPT] - 선생님들이 학생을 체벌하는 것이 허용되어야 하나요?

 

동물권에 대한 인식도 한 사회가 어느 지점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을텐데, ChatGPT처럼 동물 권리 선언문을 작성할 수 있을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참고할 글-

2023.02.18 - [ChatGPT] - 동물의 권리 선언문을 작성해 주실래요?

2023.02.18 - [ChatGPT] - 인공지능 권리 선언문을 작성해 주세요.

2023.02.18 - [분류 전체보기] - 외계인의 권리 선언문을 작성해주세요.

 

기술과 학문에 대한 개인적 성취와 그것이 한 사회에 받아들여지는지의 여부는 각기 다른 문제일 수 있다. 

 

ChatGPT가 "MZ세대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보다 높게 갖고 있으며, 성적 소수자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졌습니다."라고 한 것처럼, 앞으로 다양성과 자유 그리고 평등이 존중되는 사회로 변화가 이루어질까?

 

-참고할 글-

2023.02.19 - [ChatGPT] - 한국 언론에서 MZ세대를 하나로 묶어서 자주 거론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변화에 대해 한편으론 상당히 부정적이면서도 또다른 한편으론 아주 쉽게 받아들이는 사회인 것 같기도 한 대한민국에서 ChatGPT와같은 도구가 일반화될 때의 모습이 궁금하다.

댓글